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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소비자물가 2.9% 상승… 석 달 만에 2%대로

4월 소비자물가 2.9% 상승… 석 달 만에 2%대로

4월 소비자물가가 1년 전에 비해 2.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개월 만에 2%대로 내려왔다. 최근 국제유가가 들썩이면서 전체 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걱정도 있었는데, 물가상승률 기여도는 0.05%포인트(P)에 그쳤다.그러나 사과 배 토마토 등 신선채소와 과일 가격은 매우 높은 수준을 계속 나타냈다. 물가는 1년 전과 비교하기 때문에 한번 오른 품목은 1년 동안은 계속 상승률이 높게 나오기 때문이다.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는 2.9%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에 2.8%로 2%대를 기록했으나 이후 2월에 3.1%, 3월에도 3.1%를 기록하면서 3%대를 나타냈다. 그러다 4월에 다시 2%대로 내려온 것이다.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2.2% 올라 3월(2.4%)에 비해서 하락했다. 근원물가 상승률은 2021년 9월에 2.0%를 기록한 이후 2년 7개월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근원물가를 계산하는 법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방식도 있는데 이 방식으로 해도 4월에 2.3%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공미숙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워낙 중동 정세가 불안정했는데 석유류 가격이 생각보다는 많이 오르지 않았다”며 “외생변수인 석유류 가격을 주의해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하지만 4월에도 신선식품은 여전히 상승률이 높았다. 신선채소는 12.9% 오르고 신선과실은 38.7% 올랐다. 구체적인 품목별로 살펴보면 사과(80.8%) 배(102.9%) 토마토(39.0%) 배추(32.1%) 오징어(14.9%) 수입쇠고기(5.6%) 등이 많이 올랐고 고등어(-7.9%) 마늘(-12.3%) 망고(-24.6%) 바나나(-9.2%) 등은 내렸다.정부 할인지원은 소비자물가 조사에서 반영되지 않는다. 그러나 마트에서 자체적으로 할인한 금액은 물가 조사에 반영된다. 공미숙 심의관은 “사과나 배는 저장량과 출하량이 적다 보니 가격이 크게 떨어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로 출하될 때까지는 가격이 유지되지 않겠나 싶다”라고 말했다.지역별 물가 상승률을 살펴보면 부산은 3.2% 올라 3월(3.7%)에 이어 여전히 3%대를 나타냈고 울산은 3.2%, 경남 2.9% 등이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통계의 특성상 시도별로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그런데 부산 물가가 평균에 비해 좀 높은 것은 지난해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교통비가 오른 것이 지금도 여전히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4월 부산의 물가등락 품목을 살펴보면 1년 전에 비해서 사과(68.3%) 토마토(62.7%) 배(146.7%) 파프리카(51.1%) 시내버스료(25.2%) 택시요금(18.3%) 도시철도요금(11.5%) 수입쇠고기(9.8%) 공동주택관리비(9.0%) 전기요금(4.3%) 도시가스료(5.5%) 지역난방비(8.0%) 등이 많이 올랐다. 대신 고등어(-9.1%) 국산쇠고기(-3.0%) 마늘(-8.8%) 등 내린 품목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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