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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 첫 수출

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 첫 수출

우리나라 군의 핵심 기동전력 ‘차륜형장갑차’가 해외 시장에 첫발을 내디딘다.현대로템은 STX가 페루 육군 조병창(FAME)이 발주한 차륜형장갑차 공급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최종 계약 후 STX(사업 제안사)를 통해 페루 육군에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 30대를 공급한다. 금액은 약 6000만 달러, 우리나라 돈 825억 4800만 원 규모다.이는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 첫 해외 수출이자, 국산 전투장갑차량의 중남미 지역 최초 진출이다. K808 백호는 우리 군의 제식 차륜형장갑차로 우수한 기동성을 기반으로 전방의 야지에서도 신속한 병력 수송이 가능한 보병전투용 장갑차다.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는 △6x6 6륜 구동체계의 K806 △8x8 8륜 구동체계의 K808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페루에 수출되는 K808은 전장의 거친 운용 환경에서도 최상의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806보다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피탄으로 인한 펑크에도 주행할 수 있는 런플랫(Run-flat) 타이어가 장착됐으며, 노면 접지압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도 탑재됐다. 수상추진장치를 적용해 하천 도하도 가능하다.게다가 현대자동차의 기술까지 반영됐다. 자동차와 유사한 차륜형장갑차의 기본 근간에서 착안해 버스·트럭 등에 사용되는 현대자동차의 상용 엔진을 기반으로 군용화 개발된 엔진이 탑재된 것이다. 현대로템의 방산 기술과 현대자동차의 자동차 기술 간의 시너지 효과로 차륜형장갑차의 심장인 엔진 완성도를 높였다.현대로템은 20여 년 전 차륜형장갑차 자체 개발에 착수한 초기 단계부터 현대자동차와 협업을 지속해 왔다. 기술력과 신뢰성이 입증된 현대자동차의 상용 엔진을 기반으로 차륜형장갑차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개발을 거듭한 끝에 완성도는 물론 운용과 유지보수에도 유리한 차륜형장갑차의 엔진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현대로템 관계자는 “K2 전차에 이어 당사 차륜형장갑차의 사상 첫 수출 성과를 통해 세계 시장에 K-방산의 경쟁력을 알리게 됐다”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 연구개발과 영업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방산 수출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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